온라인자가진단

온라인자가진단

온라인자가진단 온라인자가진단
HOME 온라인자가진단 불안

불안

불안

불안은 개인마다 느끼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경험하는 심리적 현상입니다. 불안은 개인이 현실적인 위험이나 위협을 지각할 때 경험하는데 불안 반응은 개인에게 위협에 대비하고 경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이유도 없이 또는 실제적인 위험과 위협의 정도보다 지나치게 심한 불안을 지속적으로 경험할 때는 불안이 문제가 될수도 있습니다. 불안 때문에 심리적으로 고통을 받고 대인관계를 기피하게 되거나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긴다면 불안을 극복해야할 심리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안이란 광범위하게 매우 불쾌한, 막연히 불안한 느낌으로 관련된 신체증상(가슴 두근거림, 혈압상승, 빈맥, 진땀, 떨림 등)과 행동증상(과민성, 서성거림)을 동반합니다.
불안은 신체가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적응하고자 할 때 나타나는 가장 기본적인 반응양상이지만 같은 자극에도 부적절하게 반응하게 되는 것을 불안장애라고 합니다.

불안장애의 종류

불안장애의 종류 정보표 : 종류, 내용에 관한 정보 제공표
종류 내용
공황장애 이유 없이 갑자기 불안이 극도로 심해지며 숨이 막히거나 심장이 두근대고 죽을 것만 같은 극단적인 증세를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처음 공황발작은 주로 피곤하거나 음주를 많이 하였거나 흥분 등의 감정고조 이후에 오기도 하나 그렇지 않고 아무 일도 없는데 나타나기도 합니다. 한번 공황발작을 경험한 사람들은 그 엄청난 공포에 놀라 즉시 응급실로 가지만 검사는 대개가 정상으로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공황발작을 여러 번 경험하게 되면 언제 또 다시 그런 발작이 나타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을 항상 가지고 지내게 됩니다. 이를 예기불안이라고 합니다.
광장공포증 공황발작과 예기불안이 심해지면서 이전에 갈 수 있었던 장소, 이전에 할 수 있었던 활동들을 못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사람에 따라서 특히 공황발작을 자주 경험하는 장소(예: 자동차 운전, 백화점, 극장, 이발소, 버스, 비행기)만 선택적으로 못가는 경우가 있고, 심한 경우 집 밖 출입을 전혀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회공포증 대인공포, 무대공포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며 일상생활에서는 아무 문제없이 지내다가, 남들 앞에서 발표하거나 이야기해야 하는 상황만 되면 불안발작이 일어나 결과적으로 그런 상황을 회피하게 되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강박장애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특정한 생각이나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강박적인 생각이 들면 본인이 불안해지기 때문에 강박적인 행동을 하게 되고 이에 따라 일시적으로 불안감이 감소되지만 상박적인 생각이 반복적으로 들기 때문에 불합리한 줄 알면서도 반복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범불안장애 과도한 불안감이 팽배해 있으며 동시에 근육긴장감, 두통 및 호흡곤란, 과도하게 땀이 많이 나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자율신경계증상 등 신체적인 증상을 동반하며, 지나치게 긴장되어 있어 쉽게 놀라거나 예민한 반응을 보입니다.
외상후스트레스장애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심한 충격으로 경험될 만큼 심한 감정적 스트레스를 경험한 후 나타나는 장애로서, 전쟁, 교통사고, 폭행, 홍수, 안전사고 등의 사고 후에 받은 충격에 의해 생기는 불안증상입니다.

불안을 극복하려면?

다음은 불안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되는 일반적인 방법들입니다. 예시들을 참고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들을 찾아 시도해보세요.

호흡명상을 통해 신체를 이완하고 현재에 집중하기
  • 1단계 : 바른 자세로 앉아 자연스럽게 숨쉬기 시작하기
  • 2단계 : 준비가 되면 숨을 들이쉴 때 1, 내쉴 때 2, 다시 들이쉴 때 3, 내쉴 때 4, 이렇게 계속해서 10까지 세기. 그리고 다시 1부터 시작하기
  • 어디까지 세었는지 잊었으면 그냥 1부터 다시. 들숨과 날숨 사이에 폐에 공기가 꽉 찼을 때, 그리고 날숨과 들숨 사이에 폐에 공기가 거의 없을 때, 그 순간의 짧은 고요함에 주의를 기울이기.
자신도 모르게 쌓여있는 근육의 긴장 풀어주기
  • 신체의 각 부분, 즉 손마디, 팔, 어깨와 목 주변, 발가락, 발, 장딴지, 무릎, 그리고 얼굴 근육에 하나씩 힘을 주어 의도적으로 긴장시킨 후 순간적으로 확 이완시켜보기
  • 이러한 연습을 서너번씩 반복하여 몸에 쌓인 불필요한 긴장 해소하기
합리적인 계획세우기
내 능력과 현실을 고려하여 실현가능하며 몸과 마음에 일정한 휴식을 줄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보기
생각을 돌아보고 바꾸어주기
  • 사건의 의미를 과장하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고, 현실적으로 평가하기
  • 지나치게 완벽하고 높은 성취기준을 설정한 것은 아닌지 돌아보고, 합리적인 목표세우기
  • 타인의 인정과 애정을 지나치게 의식하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고, 타인의 평가에 연연해하지 않기
심상을 사용하여 떠나보내기
예시)언덕에서 바라보는 달리는 기차 상상하기, 시냇물에 떠내려가는 낙엽 상상하기, 하늘에 떠가는 구름 상상하기, 하늘에 떠올라가는 풍선 상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