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한국생활과학회 주최, 2023 동계연합학술대회 우수상

작성자
KITNEWS
조회
921
작성일
2024.01.11
첨부
한국생활과학회 주최, 2023 동계연합학술대회 우수상


- 소재디자인공학과 어패럴공학연구실 학생들 성과
- 학부생 학생논문경진대회 및 대학원생 포스터 부문 수상


우리 대학 소재디자인공학과 어패럴공학연구실(지도교수 이희란) 학생들이 (사)한국생활과학회가 주최하는 ‘2023년 동계연합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상’ 및 ‘우수상’을 수상했다. 

‘우수 포스터상’ 수상자는 민경의 대학원생 등 2명으로, 이들은 ‘밀착 발목 보호대의 패턴 축소에 따른 발목 지지 효과 연구’를 발표하여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연구는 발목 염좌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 발목 보호대의 패턴을 부위별로 분할 축소하고, 의복압 측정과 발목 안쪽 번짐의 각도를 측정해 만성 염좌 예방에 효과적인 보호대를 개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태은 학부생 등 4명은 학술대회 일환으로 함께 열린 학생논문경진대회에서 ‘발목 염좌 예방 및 통증 완화를 위한 3D 프린팅 발목 보호대 개발’을 발표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착탈의가 편하고 발목 굴곡에 맞추어 불편함 없이 발목을 지지해줄 수 있는 지지대와 밀착형 발목 보호대를 개발한 논문이다. 

한편, 지난 12월 1일 군산대에서 열린 2023 동계연합학술대회’는 ‘사회적 다양성과 포용성을 위한 생활과학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1983년 설립된 (사)한국생활과학회는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로 선정된 학회지를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있으며, 매년 학술대회를 통해 독창적인 연구와 학문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는 논문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